본문 바로가기

Computing

집 컴퓨터 서버로 이용하여 외부에서 접속하기

따라만 하면 30분이면 전세계 어디에서든 자기 집 컴퓨터에 접속 할 수 있다.


1. xampp(https://www.apachefriends.org/download.html) 

//wordpress 설치하려고 가볍게! 


2. codns 가입 및 클라이언트 다운(http://www.codns.com/codns/main.jsp) 

//일반적으로 집 컴퓨터는 유동아이피 이므로(껐다 키면 아이피가 바뀜), 고정아이피로 고정해주는 것이 필요하여 무료인 conds 가입하고 설치


3. C:\xampp\apache\conf\extra\httpd-xampp.conf 파일 수정

//일반적으로 xampp에서 로컬에서 접속만을 허용한다. config파일을 수정할 필요가 있음.





본격적으로 그림과 함께..

1. xampp설치하면 마지막에 control panel을 보겠냐고 체크 박스가 있다. 과감히 체크 풀지 말고 봐주자. 이 상태에서 건드리지말고 그대로 둔다.(나중에 젤 마지막에 아파치와 mysql을 start할 것이다.)


2. codns에 가입하고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및 설치하면 이렇게 트레이 창이 뜬다. 뭐 딱히 손댈 것 없이 알아서 설정이 되고, 제품 인증번호는 가입할 때 부여 받게 된 것을 넣어 주면 된다. 또한, 나중에 외부에서 컴퓨터에 접속할 아이피는 서비스용 IP 여기에 써져있는 아이피 주소가 접속 주소가 된다.


3. 집에서 쓰는 인터넷을 바로 어뎁터에서 본체로 LAN이 연결되어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중간에 공유기를 거치는 경우 설정이 필요하다. 필자는 iptime을 쓰므로 공유기 접속을 192.168.0.1로 접속하여 확인하도록 하겠다. 보이는 바와 같이 포트포워드 설정을 해줘야 한다. 이해를 돕자면, 현재 자신의 컴퓨터의 아이피는 공유기에서 새롭게 뽑아낸 아이피이다.(192.168.0.xxx) 이 주소로는 외부에서 접속 할 수 없으므로 포트포워딩을 통해 기존 아이피와 본인 컴퓨터(사설아이피) 아이피를 연결해주는 작업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때 "현재 접속된 PC의 IP주소로 설정"괄호 안에 있는 아이피가 본인 컴퓨터 아이피이므로 체크한 다음에 추가 하도록 하자.


4. 자 이제 외부에서 본인 컴퓨터까지 연결이 완료 되었다. codns 트레이 아이콘에 나온 서비스용IP를 인터넷 주소창에 넣어보자. 아마 아무것도 뜨지 않을 것이다. 이제 서버를 켜줘야 하는데 설정이 하나 필요하다.  C:\xampp\apache\conf\extra\httpd-xampp.conf 파일을 열어(에디터로 열면됨) 아래 부분을 찾아 똑같이 내용을 바꿔 준다.

Order deny, allow

Allow from all

이 구문이 외부에서도 접속 해줄 수 있도록 허용해주는 구문이다. (뭔가 편지삘)


5. 설정이 모두 완료 되었으면, 제일 처음에 깔았던 xampp 컨트롤 패널을 다시 띄워 그림과 같이 start를 해준다.




6. 자 이제 codns 트레이창에 있던 서비스용IP를 인터넷 주소창에 써보자. 아래와 같이 나왔다면 성공!! 어디서든 이제 본인의 컴퓨터에 접속 할 수 있다. 웹페이지를 운영할 경우엔 C:\xampp\htdocs 이 폴더 내에 index부터 주르륵 넣어줘야 한다.



끄읕~~~~~~~~